실제 운영자의 솔직한 서포터즈 운영 후기 - 인스타, 블로그 서포터즈 마케팅 실전 노하우 (2편)
2023-06-01
팬덤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마케퍼스 입니다.
오늘은 지난 편에 이어 쿤달, 청정원 서포터즈를 운영했던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저번에는 운영 과정과 절차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다면, 오늘은 실제 있었던 운영 이슈를 솔직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지난 편을 아직 안 보신 분은 지난 편을 꼭 먼저 봐주세요!
4. 운영 이슈
해시태그 검색 결과 노출도가 낮게 나온다면?
서포터즈의 장점 중 하나는 바이럴입니다. 참가자분들의 포스팅을 통해, 팔로워들이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것, 그리고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노출 되는 것이 중요하죠. 때문에, 매주 검색어 상위 노출, 해시태그 상위 노출을 모니터링했습니다.
매번 결과가 잘 나왔다면 좋겠지만, 사실 추천 알고리즘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생각만큼 상위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다른 브랜드와 마케팅 시기가 맞물려 해시태그 내 브랜드 게시글 점유율이 떨어지는 때도 있었죠.
예를 들어 쿤달 서포터즈 운영 중 선크림 홍보 포스팅을 미션으로 드린 적 있는데요. 마침 날씨가 더워지는 때라 여러 브랜드에서 비슷한 시기에 인스타 광고를 했었습니다.
미션기간 중반에, 모니터링을 해보니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노출이 되기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린다는걸 감안해도, 평소보다 반응이 좋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 사항을 브랜드 담당자에게 알리고, 미션 가이드에서 필수 해시태그를 늘렸습니다. 이때,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했는데요. 입력한 주제와 맞는 검색어 중 검색량이 많은 단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새롭게 해시태그를 선정하고 제목 가이드를 더 상세하게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마케퍼스는 서포터즈 미션 제작시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청정원 라이프 푸드 에디터의 경우, 키워드 도구를 매달 활용해 키워드 별 버즈량을 토대로, 브랜드 측에 추천 해시태그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외에도, 매달 시즌에 맞춰 증가하는 검색어 키워드 중 제품 홍보 미션과 연계할 수 있는 키워드들을 찾아 미션에 적용하는 시도도 해보는 중이랍니다.
중복 해시태그 사용 이슈
혹시 인스타그램 쉐도우 밴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해시태그 검색 시 인기 게시물 및 최근 게시물 영역에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유령계정이 되는거죠. 평소와 똑같이 포스팅을 하는데, 반응이 급감했다면, 이 현상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서포터즈 운영 도중 한 참가자 분이 1:1 문의로 계정이 쉐도우 밴을 당한 것 같다라는 글을 남기셨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매번 서포터즈 미션 게시글에 반복해 사용하는 브랜드와 서포터즈 관련 해시태그 때문인 것 같다고 하셨죠.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조사해보니, 짧은 기간 내 동일 해시태그를 반복 사용하면 검색 노출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죠. 결국 브랜드 해시태그 중 몇개를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예의주시하며, 더 좋은 방법을 궁리해야 할 것 같아요.
그 외
그 외 발생한 이슈는 주로 배송지 변경, 미션기한 연장 등 참가자분들의 개인적인 문의가 있는데요. 이는 마케퍼스 내 1:1 문의 창에서 참가자분들과 직접 소통해 해결하였습니다. 참가자분들이 문의를 남기면, 관리자에게 메일이 오도록 설정해둔 덕에 매일,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었어요.
운영 종료 이후
결과 리포트
마케퍼스는 매달 운영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운영보고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참여율, 전체 발행된 포스팅 수, 반응 정도 (공감, 좋아요, 댓글 수), 우수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모니터링한 미션 노출 결과도 포함되죠.
모니터링은, 네이버의 경우 view 탭과 인플루언서 탭 탑 30위 안에 몇번째를 기록했는지 크롤링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 매주 검색해 검색 노출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했습니다.
사진은, 운영보고서 일부인데요. 목표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가 좋아,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돌아보니 청정원 라이프 푸드 에디터 16 ~ 17기, 쿤달 3기를 거치며, 마케퍼스에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첫 시작을 생각해보면, 많이 발전했지만, 앞으로 더욱 좋아질 예정입니다. 특히 참가자분들 중 초기에 공지사항을 잘 읽지 않아, 서포터즈 활동 초반에 문의가 꽤 들어왔는데요.
앞으로 진행할 쿤달 서포터즈 찐쿤 4기부터는 필독 공지사항을 시작 가이드로 만들어, 참가자분들이 서포터즈 진행방법과 주의사항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참가자분들이 만들어 주신 콘텐츠를 콘텐츠 마케팅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계획 중입니다.
지금까지는, 지난 시간 동안 마케퍼스를 운영하며 있었던 일 들을 솔직한 회고로 풀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홍보를 조금 해보려 합니다.
마케퍼스와 두 번째 함께하는 ‘쿤달’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기분 좋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헤어부터 스킨케어, 바디, 향기, 리빙 제품까지! 쿤달의 다양한 제품을 경험해 보고 싶은 분은 5월 29일부터 쿤달 찐쿤 서포터즈 4기를 모집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한번 같이 해본 기업은 서포터즈 마케팅의 힘을 알고 있고, 마케퍼스와 같이 합니다. 흔한 체험단, 일회성으로 하는 협찬과는 다른 효과를 냅니다. 리뷰를 넘어, 소비자의 시선에서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담아 콘텐츠로 만듭니다. 더불어 소비자와 함께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드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죠. 공감할 수 있게 친근하면서도, 감도 있는 콘텐츠 생성이 가능합니다.
브랜드의 큰 공식 콘텐츠보다 내가 공감할 수 있고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일반인 크리에이터의 작은 콘텐츠가 중요해지는 시대입니다. 브랜드가 보여주면 광고가 되지만, 일반 크리에이터가 보여주면 ‘우리 집에도 저렇게 해봐야지’ ‘오늘 저녁은 나도 저렇게 해봐야지’와 같은 영감을 주는 콘텐츠가 되죠. 광고라는 거부감없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 마케퍼스와 함께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