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콜라보레이션 소식 3가지
2023-07-21
안녕하세요. 매주 마케팅 트렌드를 전해드리고 있는 마케퍼스입니다.
이번주는 최근 화제가 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를 찾아봤습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두 브랜드나 기업이 서로 협력해, 서로의 강점을 결합해 이슈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내는 마케팅 전략이죠. 최근에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캐릭터, 기업과 인플루언서 등 여러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기존 소비자에서 콜라보하는 협업 기업의 소비자 그리고 신규 소비자까지 유입시키며,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의 영역을 넓히는 효과가 있죠. 이 외에도 콜라보레이션의 효과는 무궁무진합니다.
오늘은 이번주 화제가 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를 통해,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진행시 장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올리브영 x 대한항공
사진 출처: 올리브영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콜라보 소식은 대한항공 올리브영의 한정판 여행용 파우치입니다. 대한항공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러기지 택과 항공권 모양의 바우처, 그리고 올리브영의 PB 상품 중 솜사탕이 들어간 것이 특징인데요.
해당 상품은 올리브영이 최근 뷰티 전문관인 럭스 에디트를 오픈하며, 대한항공과 협업하여 기획한 상품입니다. 올리브영은 대한항공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져와, 럭스에디트라는 새로운 프리미엄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사용한 것인데요. 이렇게 생각하면, 올리브영만 득본 콜라보가 아닐까? 싶지만, 사실은 대한항공 역시 마케팅 효과를 쏠쏠히 본 기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 대한항공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싶었으나, 사용해 보지 못한 소비자들은 이 제품을 통해 대한항공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또한 대한항공은 역사 깊은 한국의 대표 항공사기에 약간의 올드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대한항공은, 올리브영의 젊은 에너지를 브랜드로 가져온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2. 신세계푸드 x 오뚜기
사진 출처: 오뚜기
두 번째는 신세계푸드와 오뚜기의 협업 사례입니다. 오뚜기는 올해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고소한 참기름'을 활용해, 신세계푸드와 함께 '고소한 참기름 식빵'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보도자료에 따르면, 오뚜기의 전통 브랜드의 이색적인 만남으로 폭넓은 소비자층과 소통하며 브랜드 이미지에 신선함을 더하기 위해 이런 협업을 계획했다고 해요.
오뚜기 참기름의 정체성이 느껴지는 패키지 디자인이 접목된 식빵이 모습이 확실히 신선하게 다가오긴 하는데요.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지 앞으로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듯싶습니다.
확실한 건, 신제품 소식으로 인해 오뚜기 참기름이 사람들이 주목을 받고, 이마트 역시 오뚜기 참기름 식빵을 유통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처럼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장점은 두 회사가 만나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블랙핑크 x 스타벅스
사진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다음은 가장 글로벌한 콜라보 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블랙핑크와 스타벅스의 콜라보 소식입니다. 이 달 25일부터 스타벅스는 '블랙핑크'와 손잡고 다채로운 협업 상과 메뉴를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이번 블랙핑크와의 컬래버레이션(협업)은 한국을 포함하여, 아시아 9개국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콜라보이며, 협업 상품은 블랙핑크를 테마로 기획한 음료와 푸드, MD 상품, 스타벅스 카드 등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 블랙핑크의 팬덤을 활용한 팬덤 마케팅으로 보아도 될 것 같은데요. 스타벅스의 경우, 블랙핑크 팬들을 수용할 수 있어서 좋고, 블랙핑크는 글로벌 기업인 스타벅스와 협업하며 블랙핑크의 글로벌한 인기를 입증할 수 있으니 둘 모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콜라보레이션은 협력 브랜드들이, 서로의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되며 노출 영역이 넓어지는 것은 물론,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의 탄생으로 바이럴이 되며 신규 소비자를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간 이미지를 상호 연결시켜주어, 기존에 약했던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완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변경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두 브랜드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브랜드의 팬덤을 만들고 충성도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